안녕하세요! 내 마음의 문을 열어 블로그의 블로거 문을 열어입니다.

요즘 소중하고 고마운 댓글 남겨주시는 분들께 인사도 못드릴 정도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항상 고맙고 감사드리지만, 한편으로는 매우 죄송하고, 좋은 리뷰나 여행기를 올리지 못하고 있다는게 너무 죄송합니다.

어,,오늘은 다른게 아니라 제목 그대로
" 내 블로그의 순위. 즉, 블로그들간의 랭킹순위를 한번 알아보고자 합니다 "

저도 그렇게 생각했었지만,
'전국의 수많은 파워 블로거가 랭킹 쓸고 다니는거 아니겠어?' 라고 생각이 드실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우리의 순위를 확인하고 블로그를 한다면 더욱더 재밌는 블로그 생활이 되지 않을까 생각이 되어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저 같은 경우 티스토리에서 블로그를 개설한게 약 1년 조금 넘었고,
블로그를 운영하기 시작한게, 1년 조금 되지 않은 시점입니다.
다행히 운이 좋게도 파워블로거들의 영향력을 많이 받고 또 그들이 가지는 , 그들이 생각하는 모습들을 보면서

'아 평소에 주위사람들과 오랜시간 얘기 나누면서 편하게 내 얘기를 누군가가 잘 들어주고, 또 그들에게 분명 도움이 될 수 있는 그런 블로그를 한번 만들어봐야겠다' 라는 생각을 했었고, 그게 지금 현재의 모습이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현재는 안타깝게도 여행기와 같은 제 위주의 이야기로만 포스팅을 하고 있는게 저 개인적으로는 머리속에 있는 것들을 끄집어 내어 남겨둘 수 있다는것에 만족하지만, 우리 이웃분들에게는 어쩌면 사소한 것일수도 있을것 같아 소통의 의미에서 보자면 혼자 이야기 하는것은 아닐까 항상 되돌아보곤 합니다.


서론이 너무 길었네요.
(사실 서론이 긴 이유는, 본문이 벼..별게 없기 때문;;; 튀....튀어;;;ㅎㅎㅎ)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자신 블로그의 순위를 알아보려면 우선 야후가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각종 포털에서 검색을 해보면 블로그의 순위를 정해주는 싸이트가 많습니다.
특히, 메타 블로그에 블로그 랭킹을 정해주는 곳이 많은데,
이유가 아무래도 메타 블로그는 여러 기업들(각 포털들의)의 블로그들이 가입하여 모여 산정이 쉽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으로 올블로그, 블로그 코리아 등이 있겠습니다.


그러나 제가 이번에 알려드릴 정보는 "야후"에 있습니다.



최근 CI를 퍼플로 바꾸면서 야후 퍼플로 불리는 야후코리아에서 블로그 랭킹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야후코리아 로고를 구글에서 찾는센스;; 야후에서 야후 로고를 다운받기가 참 힘드네요;;;)


우선 http://kr.yahoo.com/ 에 클릭하셔서 야후코리아에 들어갑니다.







그리고 검색창에 " 블로그 랭킹"을 검색합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블로그 랭킹을 검색 할수 있는 화면이 바로 뜹니다.
다른 메타 블로그가 아닌 야후의 블로그 랭킹을 이용하는 까닭은 아무래도 포털로서의 입지도 있지만, 야후 코리아의 블로그 랭킹은 제가 기억하기로는 2008년부터에 서비스를 시작하여, 블로그 랭킹을 매기는 싸이트 중 서비스가 오래된 편이라고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그만큼 나름대로의 방식들을 쌓아 갈 수 있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또한 검색되는 블로그들에게 스크립트 형식으로 블로그 순위 뱃지를 제공하고 있어서 재미로 검색 순위알아보고 자신의 블로그에 랭킹 뱃지를 달아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요?ㅎㅎ









그럼 우선 시험 적으로 제  블로그를 검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검색어에는 자신의 블로그 URL 또는 주소나, 블로그 이름 (여기서 블로그 이름은 블로그 맨 위에 있는 것, 제 블로그를 예를 들면 ' 내 마음의 문을 열어'를 뜻합니다), 그리고 닉네임(저의 경우'문을열어' 그런데 흔한 닉네임의 경우 검색이 잘 안되니 되도록 주소를 이용합니다) 을 적습니다









그러면 블로그의 글들이 검색이 되거나 다른 포털 혹은 싸이트에서 수집된 저의 블로그 주소들이 검색 결과로 뜨게 됩니다. 특히 저 같은 일반 블로그의 경우 그냥 검색 결과가 뜨지만 전국에서 내노라한 파워블로거의 블로그의 경우는 검색 결과에 바로 랭킹이 뜨게 됩니다. 일반인은 마냥 울지요ㅠㅠㅠ 그래서 랭킹 순위를 알아보기 위해 좌측 메뉴에 검색대상에서 블로거 메뉴를 클릭합니다.








짜잔~! 
블로그 랭킹이 나옵니다. 내 마음의 문을 열어 라는 블로그의 현재 순위는 4002위에 랭크 되어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유저들 사이에서 4002위가 아닌 국내에서 활동하는 많은 블로거들의 랭킹을 모두 수집하여 내려진 랭크입니다.

기존에 다른 포털에 만든 블로그들이 모두 이름이 같다면 왼쪽에 자신이 메인으로 쓰는 블로그의 포털을 따로 클릭해 주시면 더 자세히 검색결과가 나옵니다.

저의 이웃블로거이신 만물의 영장 타조님이시나, rinda님, 보기다님, 와이군님 등 (다 언급해 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사랑하는 이웃님들♥) 을 실례되지만 몰래(?) 검색해보았는데 비슷하거나 다른 블로그들이 나와서 재 검색을 해야 하는 경우가 생기니 한큐에 검색을 원하신다면 블로그 주소를 적으시는게 가장 확실해 보입니다.

오오, 제 블로그의 순위는 4002위입니다. 사실 이 포스팅은 이미 수개월전에 작성하려고 했었는데, 검색할떄 마다 매번 47000등 보다도 훨씬 아래에 랭크 되어 있어서 챙피해서 못하고 있었습니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요즘 다시 블로그를 시작하니 랭킹이 4002위로 무려 40000위 이상 급 상승했습니다. 특히 야후의 여행포털에 제 샌프란시스코 여행기가 종종 올라가고 있어서 아마 그게 큰 도움이 되고 있지 않나 생각됩니다.

랭킹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랭킹 옆에 블로그 상세순위를 클릭합니다.








현재 랭킹과 주요 지표들이 나옵니다.
주요 지표는 신뢰도와 활동성, 영향력 총 3가지의 주요 지표들로 랭킹을 산정하는 것 같습니다. 이 3가지 주요 지표로 선정하게 된다면 블로그 랭킹을 올리는 방법은 신뢰도를 올리고, 활동성을 늘리며, 그렇게 영향력을 키워가는 것이 아마 확실하지 않나 생각되지만 역시 말은 가장 쉽지요ㅠ

랭킹 산정에 범위는 국내 포털의 698만개의 블로그 중 랭킹이 산정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제가 알기로는 현재 블로그 수가 2000만개가 넘는 걸로 알고 있는데, 현재 랭킹에 사용된 블로그의 범위가 698만개로 정해진 이유가 궁금하네요^^;


또한 블로그 랭킹 뱃지를 제공하고 있는데, 오른쪽 뱃지를 그냥 클릭하시면 자동으로 스크립트가 복사가 됩니다. 자신의 블로그에 오셔서 그냥 html을 붙여 넣기 하시면 바로 제공되게 됩니다^^


Yahoo! blog badge
위가 낮아서 인지 블로그 뱃지가 앞에서 보았던 멋들어진 금뱃지가 아니네요ㅠㅠㅠ 




참고 1. 혹시 나는 블로그를 많이 헀는데, 내 블로그가 검색이 안된다! 고 하시는 분들께



다음 링크를 따라가셔서 야후 측에 등록을 요청합니다. 그러면 당일 내지는 다음날 바로 블로그 검색이 개시됩니다.





참고 2. 내 블로그 랭킹을 올리는 방법!

아까 위에서도 말씀 드렸지만, 야후의 블로그 랭킹은 총 3가지 주요 지표인 신뢰도와 활동성, 영향력로 결정되게 됩니다. 따라서 신뢰도를 올리고, 활동성을 늘리며, 그렇게 영향력을 키워가는 것이 가장 간단하면서 확실한 방법이고, 

야후측에서 권하는 블로그 랭킹 기준을 살펴보면
1. 야후 검색엔진에 수집된 블로그 글의 수 
-> 즉 검색엔진의 로봇에 글이 많이 수집되기 위해 글을 많이 작성합니다.

2. 내 블로그 글을 참조한 다른 블로그의 수
-> 내 블로그의 글을 스크랩하거나 각주를 달아 URL을 달아놓아준 다른 블로그들이 많다면 순위가 올라가겠지요?

3. 최근 등록된 블로그 글의 수
-> 네, 전세계 많은 포털들이 같은 방식을 취하고 있지만 이 시간에도 끊임없이 검색엔진 로봇들이 페이지를 돌아다니며 데이터를 쓸고 다니고 있습니다. 그러니 최근 등록한 블로그의 수가 많을 수록 활동성에 영향력을 받겠지요?

4. 성인 및 스팸 점수
-> 마이너스 요소 입니다. 첫번째 성인자료들을 업로딩 하는 것은 마이너스 요소이며, 스팸신고 접수가 많이 된다거나 부질없는 컨트롤C+컨트롤 V식의 블로그는 아무래도 순위에 집계되지 않아 보입니다.

5. 전체 글 중 원본들과 중복글의 비율
-> 제 생각에 이 부분은 전체 글이라고 함이, 야후측이 기준으로 삼는 698만개의 블로그의 전체 글이라고 파악되어집니다. 그 글들에 비해 제 블로그에 포스팅 된 글들이 현저하게 적은 경우, 즉 쉽게 말해서 국내외 전체 블로그에서 A라는 주제를 가지고 포스팅이 제 블로그 딱 하나인 경우 랭킹을 올리는데 플러스의 점수를 받을 수 있다는 것으로 파악되어 집니다.

다른 관점에서 보면, 내 블로그내의 글이 1000개일 경우, 1000개 모두 같은 글이면 원본과 중복글의 비율이 100%겠지요. 원본=중복글=1000개니깐요. 이런 경우 랭킹 산정에 마이너스 요소로 작용 할 수 있다는 것으로도 파악이 됩니다.

이점은 조금 여러 관점에서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이들을 모두 조합하여 도식화 한다면 다음과 같이 볼 수 있겠습니다.






참고 3. 자 그럼 야후에서 공식적으로 밝힌 블로그 랭킹 산정 기준을 보도록 합시다.

2009년에 최종 업데이트된 공식 자료에 보면
- 활동성 지표 추가
- 참조된 수 산출 방식 변경 
- 스팸 필터링 강화
- 패턴 추출을 통한 기계적인 학습을 통해 각 지표에 대한 가중치 변경
에 랭킹 산정 기준을 두고 있습니다.

다른건 위에서 다 언급한것들이고, 밑에 보면 각 지표에 대한 가중치를 변경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까 말씀드린 야후의 지표들이 3.33  :  3.33  :  3.33의 비율을 가지고 순위가 산정되는 것이 아닌 각각의 가중치를 통해 랭킹이 변화되는 것이라고 파악 할 수 있습니다.


참고 4. 야후의 블로그 랭킹은 일주일에 한번씩 전주의 [각주:1]된 자료에 의해 업데이트 됩니다.




마무리,

참 쉽지만 알수록 어려운 블로그!

개인적인 생각에 뭐 랭킹에 신경쓰면 점차 신경성 스트레스가 발생되니 재미 요소에 주안점을 두시고 랭킹을 살펴보는 것이 가장 옳다고 생각되고, 이 포스팅을 적어가면서 생각드는 것이 블로그를 하되, 재밌고 순위도 오르는 보람과 내 블로그가 커간다는 흐뭇함을 동시에 채우기 위해서는 단순히 글을 작성할때 위에 나온 총 3가지 지표에 맞게 형식을 지정해 작성해 보는 것은 어떻겠냐는 생각이 듭니다^^


이웃님들 포함,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시는 많은 분들 진짜 사랑합니다♡
그럼 재밌는 블로그 라이프 되세요!

아참, 여러분들의 랭킹은 몇위인가요?
댓글로 서로 공유해보아요^^



행복한 하루 하루 되세요^^!
  1. 무수히 많은 컴퓨터에 분산 저장되어 있는 문서를 수집하여 검색 대상의 색인으로 포함시키는 기술. [본문으로]

Posted by 문을열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