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장에서 애크로뱃으로 효율을 높여보자!

 

현재....

우리 한국을 포함한 많은 나라에서의 생산 및 제조 공장에서는 각각에 맞는 3D Simulation을 가지고 현업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주 공장에서 생산하는 제품들이 모두 한 공장에서 생산이 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아무리 큰 기업이라 할지라도 수십에서 수천개의 부품들의 조합으로 탄생하는 각종 공산품들을 만들기 위해 여러 외주업체나, 협력업체를 통해 부품 및 준제품들을 받아 최종 완제품을 만들어 나가는 방식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간단히 살펴보도록 할까요?

보통 자동차 1대 생산에 들어가는 부품 수는 약 2만 여개입니다. 그렇다면 이 수많은 부품들을 모두 한 공장에서 생산 및 충당을 할 수 없겠지요? 위에 사진을 잠깐 보도록 해요. A부품의 외주, B부품의 외주, C부품의 자체생산, D부품 하청, E부품의 수입.... 등등 하나의 차량을 만들기 위해서 많은 부품들이 또 여러 회사들의 문을 거쳐 한 공장으로 모이게 됩니다. 그런데 이 수많은 부품들을 조립하고 합체하는 과정에서 서로 안맞게 되면 당연히 불량이 나오게 됩니다. 그래서 미리 부품들을 맞춰보고 안맞으면 바꿔나가야 하는 사전 과정이 필요한데, 모두 실물 크기의 시제품을 만들어서 조립하다보면 시간 낭비, 자원낭비, 인력 낭비가 심각하죠.

그래서 나온게 바로 3D Simulation!입니다.

 


3DXML           CATIA


SolidEdge            SolidWorks


Parasolid             IFC



현재 시중에는 다양한 3D Simulation Program 들이 많이 나와있는데요. 이들 모두 가격과 사용법, 작동법 들이 모두 다르듯이 이를 채택하여 사용하는 회사들도 모두 다르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이 모든 부품들을 가지고 최종적으로 조립하는 회사들은 난관에 봉착 할 수밖에 없게 됩니다.

실제로도 수 많은 회사들이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또 다른 외주 업체와 협력 업체와의 계약을 맺는 경우도 있고, 내부 인력을 충원하여 하는 방법 등 다양한 방법들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 나가고는 있지만 이 모두가 한번더 손을 거쳐서 하는 것들이기 때문에 이중으로 시간과 돈이 소비 되는 작업이 됩니다. 최종적인 단계에 있는 회사로서는 시간과 인력의 이중낭비로 참 고심을 많이 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는 간편하게 Acrobat 9 3D Reviewer로 해결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보시다시피 Acrobat9 3D Reviewer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의 파일을 모두 인식하여 다른 프로그램들의 파일을 한 화면에 같이 합하여 띄울 수도 있습니다. 즉, 굳이 파일을 변환하기 위해, 혹은 파일을 열어보기 위해 고가의 3D Program을 구입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그 외에 Acrobat 3D Reviewer 의 이점은

 

디자인 프로세스를 더디게 하는 많은 세부사항과 조항들은 3D PDF 를 통해 미리 제작하고 그것을 리뷰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듦으로써 제거될 수 있다. 시스템을 완전히 재구성할 필요도 없다. 무엇이 가장 최선인지를 보기 위해 다양한 변화 요소들을 추가해는 시도를 해볼 수 있다. 결국 훨씬 매끄러워진 프로세스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1. 도안 리뷰를 미리 볼 수 있다

작업이 완료될 때까지 기다리고 그것들을 문서 교정본으로 캡쳐하는데 시간을 사용하는 대신에 보다 완벽한 모델링과 PDF 제작에 시간을 투자할 수 있다.

 

2. 검토자가 도안에 코멘트나 마크업 등을 표시할 수 있다

검토자가 코멘트와 마크업을 달 수 있는 전자 문서를 통해 사람들에게 보다 쉽게 의사 전달을 할 수 있다. 도면을 스캔하고, 문서를 프린트하는 것보다 훨씬 쉽다.

 

 

3. 실행할 수 있는 모든 디자인 변경사항을 기록할 수 있다

디자인을 미리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 다양한 변경사항들을 캡쳐하고 비교해볼 수 있다 .

디자인의 어느 시점에서든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도안이 만들어질 때까지 기다린다거나 스크린 샷을 복사해서 붙이기를 할 필요가 없다.

 

4. 가상이 아닌, 실제 모델이다

3D PDF 를 통해 보여지는 모델은 측정되고 회전되고 익스포트 될 수 있다. 만약 매우 상상력이 필요한 회사와 작업을 하고 있다면, 그들이 모델을 직접 보고 아이디어에 부합하는지 평가할 수 있는 작은 파일을 보내기만 하면 된다.

 

5. 디자인이 완성되었을 때는 방대한 양의 유용한 데이터가 남는다

기술 문서, 브로슈어 등에 넣을 특별한 전망도를 제작하기 위해 앞뒤로 왔다 갔다 하는 대신에, 3D PDF 에서 필요한 전망도와 구획을 만들어낼 수 있다 원하는 모델 완성까지 훌륭하게 해낼 수 있을 것이다.

 

 


Posted by 문을열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