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애드센스 수익이 반토막나서 실망하시는 분들이 많은것 같은데, 이럴때 일수록 기본에 충실하자는 생각이 더욱더 듭니다. 해서 또 애드센스 공식블로그에 수익향상 관련 글이 올라와 있네요. 그런데 대다수의 분들이 이게 무슨 내용인지 잘 몰라하시는것 같습니다. 그래서 주제넘지만, 제가 쉽게 설명해보고자 합니다.


애드센스 공식블로그 수익올리기 팁 링크


1. 귀하의 웹사이트를 분석합니다.

이부분은 자신의 블로그가 어떤 블로그인지 파악하라는 것입니다. 즉 글쓴이도 전에 언급했던 일상블로그인지 니치블로그인지 구분하라는 것이죠.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 애드센스 수익은 '방문객'이 자신의 블로그에 얼마만큼 오래 머무르냐, 즉 반송률과 종료율의 수치와 연관이 있다고 봅니다. 그러니 일상블로그 보다는 특정주제로 컨텐츠를 구성한 니치블로그가 반송률과 종료율이 낮을 것이라고 사료됩니다.

그리고 최적의 광고 위치를 자신이 직접 찾으라는 것입니다. 블로그 스킨도 천차만별 이듯이 광고주와 방문객이 공통적으로 선호하는 위치를 찾기란 하늘의 뜬구름 잡는 식의 이야기 같지만 하나의 페이지에 같은 광고단위를 최대 3개씩 올릴수 있고, 또 각각의 적절한 위치에 광고를 배치하고 채널을 설정한 후, 수익이 잘 일어나는 위치를 직접 찾을 수 있으니, 길게는 한달 짧게는 일주일 정도 수익의 추이를 봐가면서 최적위치를 자기가 직접찾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입니다. 글쓴이가 전에도 강력하게 추천드린 바가 있지요.

또 화면스크롤을 내리기 전의 화면에 최초로 보여지는 광고단위가 중요하다는 언급도 있습니다.



2. 맞춤채널을 설정합니다.

위에서 언급해드린 내용입니다. 광고 최적위치를 찾기위해, 광고를 여러 위치에 게재하면서 수익이 잘 일어나는 곳을 캐치하기 위해 채널을 설정하라는 소리입니다.



3. 광고 단위 디자인과 위치를 최적화합니다.

우선 이견이 없는 부분은 이미지광고를 추가하면 좋다는 것과 테두리를 설정하지 않는 것이 좋더라하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모든 블로그에 300X250, 728X60, 160X160 크기의 광고단위가 최적이라고는 볼수 없겠지요. 본문상단에 2개를 올릴 경우에는 300X250이 가장 효과적일 수도 있겠지만, 만약 본문크기는 600정도인데 본문오른쪽 상단에 300X250 광고를 올린다면 방문객의 가독성을 현저히 떨어뜨려 반송률과 종료율이 극히 높아질 것입니다. 그러니 자신의 스킨에 적절하게 어울리고 방문객의 가독성에 방해를 주지않는 적절한 크기의 광고단위크기를 자신이 직접 찾아야겠죠.



4. 한개 이상의 단위를 통해 최대한 수익을 올립니다.

이것은 최근에 글쓴이도 효과를 보고있는 팁이기도한데, 하나의 광고만 게재했을 때 보다는, 두개이상의 광고를 게재했을때 뭔가의 시너지 효과로 클릭수가 약간은 향상이 있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방문자들이 1이라는 광고때문에 2라는 광고에 눈이가 클릭을 했을 수도 있다는 것이며, 반대로 2라는 광고 때문에 1이라는 광고에 눈길을 줬을수도 있다는 소리입니다.



5. 결과를 꾸준히 분석합니다.

이것은 구글 애널리틱스와 애드센스 계정을 연동하여 산술적인 통계수치를 주기적으로 확인하여 그 결과를 자신의 블로그에 적용시키라는 것입니다. 최근에 든 생각이기는 한데 앞서 언급한대로, 아마도 애드센스 수익은 무조건 방문객만 많다고 좋은 것이 아니라, 그 방문객들을 자신의 블로그에 얼마만큼 오래잡아 두느냐가 관건인것 같습니다. 그래서 반송률과 종료율이 중요한 것입니다.

그리고 이 수치는 애널리틱스 계정에서 확인 가능하니 아직도 애드센스 계정과 연동하지 않은신 분들은 빨리 하시는 것이 좋겠네요. 또 방문객들을 자신의 블로그에 오래머물도록 하기위해 무엇을 해야하는지에 대한 고찰도 선행되어야 할것 입니다. 양질의 포스팅은 기본이고 전에도 언급한 내용인 방문자의 가독성에 방해를 주지않는 최적의 스킨구조와 폰트크기, 또 줄간격 등을 자기가 직접 찾아봐야겠죠. 그리고 그에 대한 통계는 애널리틱스의 반송률과 종료율의 수치를 통해서 확인해봐야 할것입니다.



하지만 위에 언급한 내용들이 하루아침에 이루어지는 수익향상 팁은 아니니, 단기간에 대박을 치고싶은 분들에게는 비추가 되는 팁입니다. 하지만 급할수록 돌아가라고, 어려울때 일수록 기본에 더 충실하다 보면, 다시 하루 수익이 1달러로 복귀되고 또 그 이상의 수익 향상을 꾀할 수도 있다고 사료됩니다.

Posted by 문을열어